보도자료

2011년도 YP 지도자 워크숍 개최 (2011. 4.1~4.2)

작성자
hakjunggam
작성일
2011-06-20 23:04
조회
152

사)학부모정보감시단은 여성가족부 지원으로 4월 1일부터 2일까지 (1박 2일) 국립중앙청소수련원 (천안)에서 청소년스스로지킴이 (YP) 지도자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청소년스스로지킴이(YP, Youth Patrol)프로그램은 청소년 스스로가 유해환경의 심각성을 인식, 능동적으로 자신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분별 능력을 키워주는 학습용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2003년에 시작되어 현재까지 전국 333개 학교와 958개 지역동아리 등에 보급되면서 청소년은 물론 일선학교와 학부모들의 커다란 호응을 받고 있다. 아울러 매년 발간되는 YP 교사용 지도서는 교육감 인정도서로 인증될 정도로 교육적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4월 1일부터 2일간 (1박 2일) 천안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에서 열린 금번 YP 지도자 워크숍은 전국 YP 연구학교 44개교의 교사, 장학사, 워크숍 스탭 등 총 110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로 진행되었다. 학교 현장 중심의 보급 활성화와 전국 연구학교, 동아리 지도교사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YP 활동의 우수사례 발표, 교과활동, 특별활동과 연계한 YP 활동,  YP 활동 전시회, 운영사례 자료 공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본 워크숍의 특별강의는 최근 새로운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인터넷, 스마트폰, 폭력 선정적인 게임, 각종 영상물 등 사이버 환경에서 제공되는 각종 유해매체에 노출된 청소년 문제에 대한 인식과 적절한 지도 방안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강사로 초청된 이경화 ((사)학부모정보감시단 대표), 이용배 (방송통신심의원회 차장)는 각자 다른 주제로 심도 있는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박지연 강사가 (극단 아츠플레이 본 대표) 진행한 ‘놀이와 수업을 접목한 즐거운 놀이수업’ 방안 은 연극과 교육을 접목, 교육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되어 참가자들의 호평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