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글로벌 시대의 글로벌 학부모가 되자!

작성자
hakjunggam
작성일
2010-01-14 16:31
조회
135

우리는 일상에서 글로벌이라는 용어를 쉽게 사용하고 있는데 글로벌의 개념을 제대로 알면서 사용하는지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글로벌'이라는 말은 우리에게 사고와 행동의 변화을 요구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구태의연하게 과거 방식의 사고와 행동을 고집하면서 글로벌해야 한다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글로벌한 학부모가 되기 위해 우선 변화해야 할 점은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등 가정의 형태에 따른 차별의 경계를 갖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글로벌한 방식으로 사회에 참여하고, 자녀를 지도하려는 의지를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것, 그것이 바로 글로벌한 학부모일 것입니다. 이처럼 변화하는 과정은 쉽지가 않습니다.

2010년 학정감은 쉽지 않은 그 길을 열어 나가려고 합니다. 글로벌 학부모의 개념을 전달하는데 주력하여 이 땅의 모든 학부모들의 기를 살려주고 나아가 학부모들로 하여금 시대에 적합한 판단력을 가지고 자녀지도에 나설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에 기초하여 3대 주요 과제를 결정하였습니다.

1. 정보통신윤리를 익히기

매체의 진화 및 융합은 청소년 보호를 책임지는 우리들에게 심리적 부담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정보통신윤리라는 이름하에 우리는 글로벌 시대를 행복하기 영위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할 것입니다.

2. 다문화가정을 위한 활동 강화

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특징 중 하나는 다문화가정의 증가입니다. 우리는 다문화가정의 사회적 위상 강화 일환으로 친정살리기 활동을 전개해 본다. 그 외 IT의 활용 능력과 IT로 행하는 소통 능력을 육성하는 등 다문화가정을 지원하는 활동을 강화할 것입니다.

3. 국제 네트워크 형성

국제 네트워크 조성으로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청소년들에게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행동을 안내하고 학부모들에게도 글로벌 의식을 심어줄 것입니다.

올 한해도 2009년도에 보여주신 여러분들의 열의를 다시 한번 모아주시고 또 함께 새로운 도전을 수행하여 더 큰 마당을 만들어 나갑시다. 감사합니다.

2010년 1월 4일 (사)학부모정보감시단 대표 이경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