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또 다른 나의 세상, 온라인 게임

작성자
hakjunggam
작성일
2006-08-24 14:17
조회
175

또 다른 나의 세상, 온라인 게임

목차


01 또 다른 세상, 온라인 게임

02 게임하면 왜 안돼요?

03 신종마약, 게임중독

04 아이템거래의 부작용

05 건전한 게임 문화를 위하여

06 활동지 - 자녀와 함께 해 보세요



01 또 다른 세상, 온라인 게임



때로 야외에서 집에 빨리 가자고 조르는 유아들을 본다. 이유는 빨리 집에 가서 게임을 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초등학생에게 소원을 적어보라고 하면 ‘게임 많이 하게 해 주세요’ 혹은 ‘아이템을 많이 사 주세요’라고 적는 아이들도 있다. 더 나아가 무리하게 게임을 못하게 하는 부모를 폭행하는 청소년 범죄도 발생한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나라의 많은 청소년들이 온라인게임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반영한 것이다.



2005년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발표한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10대 청소년 중 15.3%(120만여 명으로 추정)가 인터넷 중독 상태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중독 상태가 심각해 즉시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고위험사용자는 20만 여명으로 추산된다.



이처럼 심각한 게임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인터넷 자체를 못하게 할 수는 없는 일이다. 자녀에게 갑자기 게임을 하지 못하게 하면 담배를 처음 끊은 어른들처럼 말문을 닫거나 우울증, 주의력 산만, 심지어 강하게 반항하는 성격까지 보이게 된다. 따라서 강력한 제지에 앞서 먼저 부모들의 자제된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어른들은 ‘스트레스 해소’라면서 게임에 몰두하며, 아이들에게는 게임하지 말고 ‘책 봐라’, ‘공부해라’라고 하면, 아이들이 제대로 실천할 수 있겠는가? 아이에게 주는 용돈을 조절하거나 게임 이용 상한시간 설정, 생활계획표 실천, 컴퓨터를 거실로 옮기는 등 가족 모두의 노력이 동반되어야 하는 것이다.



다른 한편 다양한 청소년보호단체와 학부모정보감시단과 같은 시민단체들의 모니터링 등 강력한 단속활동과 이용 명세서 발행 등 건전한 인터넷 문화 정착을 위한 제도개선이 추진되어야 하며, 게임산업계 스스로 자율규제 방안을 확대하고 장시간 게임 이용시에는 경고문구가 나오거나 게임이용 시간 알림 서비스 제공, 일정시간 이상 게임이용을 자동으로 제한하는 서비스 제공 등 사회전반의 노력이 경주되어야 할 것이다.



󰏊 생각 더하기

■ 정보통신부 정보화 예산




■ 문광부 게임육성 예산


(자료:서울신문 2006.2.17)


게임의 종류

□ 액션게임 (act)

액션게임에도 대전형 액션, 횡스크롤 액션, 종스크롤 액션, 격투 액션 등이 있다.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스트리트파이터나 철권, 킹오파 시리즈, 파이널 파이터, 슈퍼마리오, 소닉 등이다.



□ 슈팅게임 (sht)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비행기가 날아다니고 총알을 퍼붓는 게임이다. 그 외에 총을 든 사람이 뛰어다니는 액션슈팅 게임등도 포함된다.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1945시리즈, 혼두라시리즈, 이까리시리즈, 건버드, 라이덴등이 있다.



※ 액션게임과 슈팅게임을 합쳐서 아케이드 게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롤플레잉 게임 (rpg)

가장 큰 특징은 캐릭터가 성장한다는 것이다. 던젼엔드래곤즈 등의 trpg에서 유래되었다. pc게임에서는 전통적인 rpg보다는 액션rpg가 강세이다. rpg와 액션rpg는 확실히 다른 장르이다. rpg에는 대표작으로 드래곤퀘스트, 파이널판타지 등이 있으며 액션rpg에는 디아블로등이 있다.



□ 시물레이션 게임 (slg)

가장 범위가 넓은 장르라고 할 수 있다. 비행실물레이션, 운전실물레이션, 전략실물레이션, 전술실물레이션, 턴제, rts, 연애, 육성시물레이션등으로 분류가 된다. 대표작으로는 스타크래프트나 워크래프트, 삼국지 시리즈, 대항해 시대, 파랜드스토리, 도키메키 메모리얼 시리즈, 프린세서 메이커 시리즈,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등이 있다.



※ 시물레이션과 롤플레잉을 합친 s-rpg게임도 있다. 택티스 시리즈 등이 이에 속한다.



□ 어드밴쳐 (adv)

정해진 스토리라인에 따라 아이템을 사용하여 풀어나가는 게임이다. 롤플레잉과도 비슷하지만, 성장개념이 없다는 점에서 크게 분류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원숭이섬의 비밀, 사일런트힐 시리즈 등이 있고 텍스트 어드벤쳐로는 탐정진구사부로, 스내쳐, 폴리스너츠 등이 있다. 최근에는 액션어드벤쳐나 호러어드벤쳐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 스포츠게임 (spt)

말 그대로 스포츠 게임이다. 축구, 야구, 배구, 농구, 골프 등 각종 스포츠를 게임화한 작품이다. 피파시리즈, 실황시리즈 등이 대표적이다.



□ 퍼즐게임 (puz)

순발력보다는 머리를 써서 각 스테이지를 클리어해 나가는 게임을 말한다. 틀린 그림찾기, 테트리스, 싸이고, 뿌요뿌요 등이다.



□ 리듬게임 (rbg)

음악에 기인한 게임으로 펌프잇업, ddr, 기타프릭스, 드럼등의 체감게임이 주류가 되며, 브라보 뮤직이나 스페이스채널5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