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06 또 다른 커뮤니티 - 블로그, 미니홈피, 카페, 섬, 플래닛 등

작성자
hakjunggam
작성일
2006-08-24 14:00
조회
146

06 또 다른 커뮤니티 - 블로그, 미니홈피, 카페, 섬, 플래닛 등



요즈음의 청소년들은 오프라인에서의 모임이나 활동보다 온라인에서의 만남이나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블로그, 미니홈피, 카페, 섬, 플래닛 등 다양한 이름의 개인중심형 커뮤니티 공간이 청소년들의 놀이공간이 되고 만남의 광장이 된 것이다.



▲ ‘나’ 중심의 커뮤니티로 발전한 온라인 커뮤니티



이러한 온라인 커뮤니티의 장점은 참여자들이 주어진 환경을 받기만 했던 수동적 존재에서 주도적이며 창의적으로 생산하는 적극적 존재로 부상하였다는 점이다. 자신의 장점이나 개성을 살려 만든 여러 개의 미니홈피를 보다 보면 참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살아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같은 취미나 공통의 관심사를 갖은 사람들끼리 일촌맺기나 이웃추가 등으로 깊은 연대를 맺을 수 있다는 점 또한 블로그나 미니홈피 등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사이버공간에서 인간적인 웹을 형성하는 커뮤니티는 인터넷의 심장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때로 그릇된 활동으로 인해 인터넷 불법자료의 온상, 자료 쓰레기장이 될 수도 있다. 다음은 잘못된 커뮤니티 활동의 예이다.

○ 배경화면, 배경음악, 악세서리 등을 이용하여 공간을 꾸미는 일명 ‘싸이질’에 과도하게 몰두한다.

○ 아이템을 구입하는데 많은 소비를 하거나, 사이버머니를 획득하기 위해 더 많은 온라인 활동에 매달린다.

○ 조회수를 올리기 위해 타인의 정보나 창작물을 마구잡이로 올려놓거나 다운로드 받도록 한다.

○ 이목을 집중하기 위해 과도한 노출이나 선정적인 장면 등 ‘나’를 파격적으로 표현한다.

○ ‘나’의 공간이므로 거짓정보 또는 과장된 내용을 거리낌없이 옮겨 놓는다.